1. 정수형 (Integer Types)
자료형 | 크기 (Byte) |
범위(부호 있는 경우) | 범위(부호 없는 경우) |
char | 1 | -128 ~ 127 | 0 ~ 255 |
signed char | 1 | -128 ~ 127 | 0 ~ 255 |
unsigned char | 1 | 부호 없음 | 0 ~ 255 |
short | 2 | -32,768 ~ 32,767 | 0 ~ 65,535 |
unsigned short | 2 | 부호 없음 | 0 ~ 65,535 |
int | 4 |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| 0 ~ 4,294,967,295 |
unsigned int | 4 | 부호 없음 | 0 ~ 4,294,967,295 |
(32비트 플랫폼의) long | 4 |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| 0 ~ 2,147,483,647 |
(32비트 플랫폼의) unsigned long | 4 | 부호 없음 | 0 ~ 2,147,483,647 |
(64비트 플랫폼의) long | 8 | -9,223,372,036,854,775,808 ~ 9,223,372,036,854,775,807 | 0 ~ 18,446,744,073,709,551,615 |
(64비트 플랫폼의) unsigned long | 8 | 부호 없음 | 0 ~ 18,446,744,073,709,551,615 |
long 같은 경우엔 플랫폼에 따라서 크기와 표현 범위가 달라진다.
만약 32비트에서 8바이트의 long을 사용하고 싶다면 long long을 사용하면 된다.
2. 실수형 (Floating Point Types)
자료형 | 크기 (Byte) |
범위 | 정밀도 |
float | 4 | ±(1.17549 × 10³⁸) ~ ±(3.40282 × 10³⁸) | 소수점 이하 약 7자리 |
double | 8 | ±(2.22507 × 10³⁰⁸) ~ ±(1.79769 × 10³⁰⁸) | 소수점 이하 약 15자리 |
long double | 8, 12, 16 | ±(2.22507 × 10³⁰⁸) ~ ±(1.79769 × 10³⁰⁸) | 소수점 이하 약 18 ~ 21자리 |
long double은 플랫폼에 따라 크기, 범위, 정밀도가 다르다.
3. 문자형 (Character Types)
자료형 | 크기 (Byte) |
범위(부호 있는 경우) | 범위(부호 없는 경우) |
char | 1 | -128 ~ 127 | 0 ~ 255 |
signed char | 1 | -128 ~ 127 | 0 ~ 255 |
unsigned char | 1 | 부호 없음 | 0 ~ 255 |
4. 불리언형 (Boolean Types)
자료형 | 크기 (Byte) |
범위(부호 있는 경우) |
bool | 1 | true 혹은 false |
false는 0.
true는 0이 아닌 수인데 보통은 1을 리턴한다.
'Theory > C&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/C++]연산자 총정리 (0) | 2024.12.31 |
---|---|
[C/C++]ASCII(아스키) 코드 특징 및 코드표 (0) | 2024.11.21 |
[C/C++]입출력 포맷팅: 형식 지정자와 제어문자 (1) | 2024.11.17 |
[C/C++]상수의 정의와 사용법: #define, const, constexpr, enum (2) | 2024.11.13 |
[C/C++]주석 (1) | 2024.11.07 |